고객매뉴얼

어쩌면 삶은 선택과 투자의 연속

{{ vm.data.subtitle }}

{{ vm.blogModifiedDate }}

누군가 ‘50만 원이 생기면 무얼 할 거냐’고 물은 적이 있었다. 50만 원은 적지도, 많지도 않은 금액이라 그동안 꼭 사고 싶었거나 하고 싶었던 일을 하게 되는 돈이라고 했다. 곰곰히 생각하다 답했다.

“친구들이랑 맛있는 거나 먹지 뭐.”

서울에서 혼자 살기 시작한 지 벌써 9년 차다. 불편하진 않지만, 가끔은 괜히 몸이 움츠러든다. 이 복잡하고 바쁜 서울 속에 혼자 덜렁 남겨진 것 같아서. 그래서였을까. 나는 여분의 돈과 시간을 사람과 만나는 데 쓰곤 했다.

얼마 전, 회식하고 집에 들어가는데 왠지 아쉬웠다. 원래대로라면 합정역에서 환승해 서너 정거장은 더 가야 했지만, 무작정 홍대입구에서 내렸다. 그리고 연남동 숲길을 따라 걸었다. 그 길은 내가 연남동에 살던 시절, 가장 좋아하는 길이었다. 그리고 약간 오른 술김에 조금 감성적인 글을 SNS에 남겼다.

그런데 조금 당황스러운 결과가 이어졌다. 곧바로 엄마에게 전화가 왔고, 친구에게 메시지가 왔다. 한 친구는 끈질기게 시간을 맞추더니 얼마 후에 저녁을 함께 먹었다. 대화는 일상적이었지만, 그 끝에는 ‘너 괜찮니?’라는 물음이 내포되어 있었다. 결국 조금 웃긴 사진과 함께 ‘저 괜찮아요. 술 먹고 올렸어요.’ 라는 포스팅을 올린 후에야 사건은 일단락됐다.

그 후에도 친구들의 연락은 이어졌다. 계기가 된 걸 수도 있고, 정말 잘 지내는 게 맞는지 걱정하는 친구들도 있었고. 이 이야기를 들은 한 친구는 이 말을 건넸었다.

“너 잘살았네.”

통장에 모아둔 돈이 많지 않다는 사실을 직시할 때마다 조금은 걱정스럽다. (엄마, 말 안 해도 문제란 걸 안답니다) 지난 3년간 벌었던 돈이 적지는 않았을 텐데, 어딜 갔나 생각해보면 고스란히 친구들을 만나는 데 썼던 것 같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는 많은 선택지 중에서 ‘관계’라는 종목에 투자하고 있었던 거다.

지금 쌓아 올린 관계가 나중의 나를 먹여 살리지는 않을 거다. 하지만 함께 나이 들어가는 친구 한 명쯤은 남겠지. 시간이 흐를수록 삶이 단조로워진다는데, 그 지루하고 똑같을 일상을 함께 따분하다고 말해줄 사람이 생긴다면, 그거야말로 삶에 있어 꽤 성공한 투자일지도 모르겠다. 누군가는 거금의 시간과 돈을 들여 관계를 산다는데, 나는 적은 돈과 시간으로나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이미 미래를 함께할 관계를 만들고 탄탄히 다져나가는 중인 거니까.

아직 투자는 생소하고 어렵다. 계산이 잔뜩 들어간 투자라면 더욱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한 가지 어렴풋이 짐작하는 건, 돈과 관련된 투자라고 해서 삶에서의 투자와 다르지는 않을 거란 사실이다. 그 어느 분야든, 나의 투자방식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계산 없이, 솔직하게, 그리고 온 마음을 다해. 그 결과가 무엇일지라도 과정에 충실하며. 그리고 마침내 선한 영향력이 함께할 거라는 한 줄기의 희망을 바라며.

월간 투자문예 12월
인생투자 부문 대상
수아님의 글입니다.

닫기 버튼
어니스트펀드 공시 정보
누적대출금액
대출잔액
?

대출금액 중 상환이
예정 되어 있는 금액

연체율
?

대출 잔액 중 30일 이상
연체된 비율

%
  • 분류
    종합
    상세구분
    {{ detailType }}
    누적대출금액
    대출잔액
    손실률
    연체수
    {{(delayCount | number)}}
    {{(vm.selectedLoanDate.totalDelayCount | number)}}
    연체율

이 사업 공시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투자자님의 안전한 투자를 위해 필수적으로 안내하는 정보입니다.

일부 상품(소형PF, 법인부동산, NPL, (구)개인신용, 홈쇼핑, 동산담보)의 경우 신규 상품 취급 없이 연체 중인 채권만 남아 있어 공시된 연체율이 높습니다.

상세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