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인터뷰

3년 만에 1억 모은 직장인의 부동산 투자법

건강한 투자를 위한 21가지 투자 레시피, #6 김은혜 투자자

2020.05.07

 

투자할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요?

지금 제게 가장 중요한 건 ‘성장’인 것 같아요. 단기적 수익률에 집중하기보다는 기본기를 다진다는 마음으로 공부를 위해 투자하는 거죠.

제가 직장생활 3년에 1억을 모았는데요. 친구들 대비 돈을 모으고 불리는 데 관심이 아주 많고, 경제적 자유를 빨리 이루고 싶다는 욕심도 큰 것 같아요. 그래서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한 경험치를 쌓는 중입니다. 투자의 세계에 입문하게 해준 P2P도 수업 들어가며 열심히 공부했고요, 요즘은 국내・해외 주식이나 펀드도 하고요. 언젠간 내 건물을 짓고 싶어서 부동산 공부도 물론 놓지 않고 있습니다. (웃음)

 

나만의 투자 전략을 알려주세요.

아파트 담보 상품은 부동산 기초 지식을 쌓기에 훌륭한 교재예요. 저는 상품 페이지를 정말 꼼꼼히 읽고, 첨부파일은 다 읽어봅니다. 네이버 부동산이나 호갱노노 같은 다른 앱에서 교차검증도 해보고, 이 아파트가 경매로 나왔을 때 나라면 입찰할지 생각도 해봐요. 마치 이 아파트를 살 것처럼요. 그러다 보니, 등기부 등본이나 입지, 학군 등 부동산 거래의 필수 요소를 보는 게 편해졌어요. 주식에는 모의투자가 있잖아요. 저는 어니스트펀드로 부동산 모의투자를 하는 거죠. 저는 개인적으로 재무 컨설팅을 하고 금융 미디어에 기고도 하고 있는데, 저와 같은 방식으로 아파트 담보 상품을 통해 부동산 공부를 하는 걸 정말 추천해 드려요.

투자는 한 상품당 50만 원 단위로 해요. 너무 작은 단위로 분산해서 투자하면 상품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읽기도 어렵고 각 상품의 만기를 관리하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더 작은 단위로 분산투자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각자의 총투자금액에 맞추어 비율을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P2P 투자 비율은 총자산의 5~10% 이내로 유지해요. P2P 투자는 원금이 보호되는 예금이나 적금이 아니잖아요. 저는 매달 투자 현황을 점검하면서 P2P 자산 비율이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조절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법칙은 주식이나 펀드에도 마찬가지예요. 주식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지면 주식 시장이 안 좋을 때 제 자산 전체가 흔들리게 되니까요.

 

HF’s Tip

어니스트펀드의 아파트 담보 상품 페이지에는 부동산을 거래할 때 알아야 할 기본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아파트의 소재지와 단지 정보, 층수 등은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KB 시세와 LTV, 상환 순위, 낙찰가율 등은 주택 매매뿐 아니라 전, 월세 계약을 할 때도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체크리스트입니다. 어니스트펀드의 아파트 담보 상품으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 어니스트펀드 부동산 투자 상품 보러가기
https://www.honestfund.kr/products

👉 어니스트펀드 자동분산투자 시작하기
https://www.honestfund.kr/v2/invest/au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