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인터뷰

P2P 투자 3억, 주식보다 P2P 투자가 좋은 이유

건강한 투자를 위한 21가지 투자 레시피, #8 장재영 투자자

2020.08.26

 

어니스트펀드 누적 투자 금액이 1억, 전체 P2P 누적 투자금액은 3억 이상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P2P 투자를 시작하셨나요?

제가 스타트업 지원 업무를 하고 있어서 P2P 투자에 대해 다른 분들보다 빨리 알게 되었는데요. 주식 투자와 비교했을 때 장점이 명확하더라고요.

일단 주식은, 2010년부터 지금까지 하고 있는데 들인 노력을 생각했을 때 누적 수익률이 만족스럽지 않았어요. 심사숙고해서 종목 하나를 골랐는데 처음에 엄청 오르다가 10년 전 가격까지 쭉 빠져서 손절을 한 적이 있고요. 당시 유명했던 브릭스 펀드에 장기 투자도 해봤는데 수익률 측면에서 큰 이득이 없었어요. 무엇보다 투자는 미래를 윤택하게 만들기 위해 하는 건데, 하루에도 몇 번씩 호가 창을 보면서 일희일비하는 생활이 윤택하게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P2P 투자에서도 주식만큼의 수익률이 나오거든요. 노력 대비 수익률을 고려하면 오히려 주식보다도 기대수익률은 높다고 볼 수 있고요. 그래서 지속적으로 P2P 투자를 하고 있고, 전체 P2P 투자 회사 중에서는 어니스트펀드에 가장 큰 금액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P2P 투자 경력이 긴 만큼, 입문하시는 분들께 나만의 투자 전략을 알려 주세요.

P2P 투자에 입문하시면서 연체나 손실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두 가지는 꼭 챙기시면 좋겠어요.

첫 번째로, 믿을 만한 플랫폼을 고르셔야 합니다. P2P 투자는 퀄리티 좋은 상품을 발굴하는 것부터 상환 관리, 연체 시의 대응 방법 등 플랫폼의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무작정 많은 플랫폼에 분산 투자하시는 것보다 오히려 우수한 업체를 골라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업체를 선택할 때 VC(벤처캐피털) 투자유치를 중요하게 봐요. 아무래도 개인 투자자가 기업의 내부 사정을 속속들이 알기는 어려운데요. 다양한 외부 관계자, 기관 투자자가 심사한 곳이라면 1차 검증은 통과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업력이나 직원 공개 여부 등으로 회사의 분위기나 전망을 가늠해 보기도 합니다.

플랫폼을 고르셨다면, 소액 분산투자하세요. 어니스트펀드에서 저는 손실이 없었던 SCF와 아파트 담보 상품군에 한도를 꽉 채워 투자하고 있는데요. 아무리 아파트 담보가 안정성이 높은 상품군이라고 해도 한 상품에 20만 원 이상 투자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적은 금액으로 투자하는 게 지속성을 높이고 결국 복리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HF’s Tip

아파트 담보상품의 안정성을 결정하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는 LTV와 아파트의 매력도입니다.

LTV(Loan to Value)는 아파트의 담보가치에 따른 대출한도,  대출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니스트펀드 아파트 담보 상품 페이지에 담보가치 10억인 아파트에 LTV가 70%라고 적혀있다면, 대출자는 어니스트펀드와 금융기관의 대출 금액 등을 합쳐 7억을 대출받은 것입니다.

LTV와 함께 꼭 체크해야 할 보조지표는 ‘경매 낙찰가율’입니다. 담보가 경매에 넘어갔을 때, 담보의 감정가 대비 얼마에 팔렸는지에 대한 수치인데요. 평균 경매 낙찰가율이 높을수록 해당 지역의 입지가 우수하고 경매에서도 담보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LTV와 평균 경매 낙찰가율이 LTV를 상회하는지를 동시에 보아야 안정성을 제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어니스트펀드 투자상품 보러가기
https://www.honestfund.kr/products

👉어니스트펀드 자동분산투자 더 알아보기
https://www.honestfund.kr/v2/invest/auto

 

 

글, 영상 = 어니스트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