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피드

온투업 등록 접수 완료, 제도권 금융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집니다.

{{ vm.data.subtitle }}

{{ vm.blogModifiedDate }}

어니스트펀드가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하 온투업)의 등록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어니스트펀드는 온투업법이 통과된 지난 해부터 금융감독원의 사전 심사 단계를 거쳐 금융 당국이 요구하는 등록 구비 조건을 성실하게 갖춰왔습니다.


제도권 금융에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진 어니스트펀드, 현재 온투업 진행 상황과 함께 앞으로 남은 일들을 간단 명료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이번에 공지된 '등록 접수' 단계는
어떤 의미인가요?


어니스트펀드는 최종 등록절차까지 총 다섯단계의 준비를 진행해왔습니다.


그동안 가장 오랜 시간을 소요했던 것은 금융감독원의 사전검토 단계였는데요. 이 과정에서 금융 당국의 강화된 서류 요건과 필요한 제반 여건을 갖추면서 최종적으로 금융위원회에 등록 접수를 완료했습니다.


즉, 등록에 결격 사유가 없다는 금융 당국의 최종적인 판단이 있었고 이에 따라 정식적으로 온투업 자격 취득을 위한 서류 접수를 완료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미 온투업 등록 접수를 완료했다고 알려진 타 업체들과 동일한 단계에 진입했고, 최종 등록 준비만을 앞두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앞으로 어떤 절차들이

남아 있나요?


등록 접수는 온투업 자격을 취득하기에 결격 사유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제는 금융위원회의 최종 본심사 절차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온투업 등록을 정상적으로 마친 모든 업체들이 동일한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최종적으로 등록 완료 발표가 나기까지는 조금 더 시일이 걸릴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금융위원회에 서류를 접수하는 단계에서 이미 금융 당국의 꼼꼼한 검토와 심사가 있었기 때문에, 최종 등록은 무리 없이 추진될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최종 자격 취득까지는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리나요?


금융위원회의 최종 판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내부적으로는 약 1~2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더 빨라질 수도 느려질 수도 있지만, 온투업법 시행의 유예기간이 8월 말로 되어있기 때문에 아무리 늦어도 8월 이전에는 결론이 날 예정입니다.




어니스트펀드는 등록에 필요한

요건들을 다 갖추고 있나요?


제도권 금융기업이 된다는 것은 제도권 금융기업이 갖추고 있는 제반 환경을 모두 갖춰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니스트펀드는 온투업법이 통과되기 이전부터 제도권 금융에 준하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 물적, 제도적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 2017년 온투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에서 요구하는 투자자금 신탁관리 시스템 최초 도입

‣ 2018년 업계 최초로 부동산PF 대출취급 규정 발표

‣ 2019년 삼정KPMG의 자문을 통해 자사 내부통제 시스템을 제도권 금융사 수준으로 제고하여 안정성 강화

‣ 2020년 7월 상근 준법감시인 선임

‣ 2020년 8월 회계법인 감사의견을 받은 감사보고서 금융감독원에 제출


또한 온투업법에서 요구하는 자기자본 기준과 재무 및 사업계획의 건전성, 그리고 전산 환경에 대한 주요 요건까지 차근 차근 준비하며 제도권 금융으로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온투업 자격을 취득하면

어떤 것들이 바뀌게 되나요?


제도권 금융으로 도약하는 것 외에도 투자자 분들의 투자 환경에도 지대한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온투업 자격을 최종적으로 취득한 이후에 안내해드리겠지만, 굵직하게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영향이 있을 예정입니다.


‣ 온투업 미등록 업체 투자 불가

‣ 투자자 투자 한도 업권으로 관리되며 한도 상승 
– 일반 : 업체별 1천만원 → 업권 최대 3천만원
– 소득적격 : 업체별 4천만원 업권 최대 1억원

‣ 세율 감면

– 현재 25% 세율에서 15.4%로 감면

‣ 내부 통제 강화, 금융 소비자 권리 강화등으로 인해 더욱 안전한 투자환경 조성



다소 오랜 시간동안 답보 상태였던 온투업 등록 현황에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어 어니스트펀드 임직원 모두 기쁜 마음입니다.


그동안 어니스트펀드를 믿고 기다려주신 투자자 분들께 진심어린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어니스트펀드는 지금까지 그래왔듯 정직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며, 남아있는 온투업법 최종 등록 절차도 성실히 이행하며 제도권 금융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닫기 버튼
어니스트펀드 공시 정보
누적대출금액
대출잔액
?

대출금액 중 상환이
예정 되어 있는 금액

연체율
?

대출 잔액 중 30일 이상
연체된 비율

%
  • 분류
    종합
    상세구분
    {{ detailType }}
    누적대출금액
    대출잔액
    손실률
    연체수
    {{(delayCount | number)}}
    {{(vm.selectedLoanDate.totalDelayCount | number)}}
    연체율

이 사업 공시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투자자님의 안전한 투자를 위해 필수적으로 안내하는 정보입니다.

일부 상품(소형PF, 법인부동산, NPL, (구)개인신용, 홈쇼핑, 동산담보)의 경우 신규 상품 취급 없이 연체 중인 채권만 남아 있어 공시된 연체율이 높습니다.

상세정보 보기